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3D프린팅 데이터 조회

앙부일구(仰釜日晷)

Ang-bu-il-gu

분류 천문 > 천문의기 > 해시계
주제 문화/예술일반
매체 3D
출처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국립중앙과학관
제작일 2015-12-08
출력방식 FDM, CJP, MJP, DLP, POLYJET
자료제공기관 국립중앙과학관
자문위원 신탁근
데이터설명 이 앙부일구는 국립중앙과학관에 복원된 해시계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보물 제845호를 본떠 만든 것이다. 천구 모양을 본떠 만든 반구 형태의 시계로 시간과 계절을 동시에 알 수 있다. 앙부일구는 세종 때에 처음 만들어졌으며, 종묘 남쪽 거리와 혜정교 옆에 설치하여 일반 백성들도 볼 수 있게 하였다. 세종 때 제작된 앙부일구는 현재 남아있는 것이 없어 자세한 모습을 알 수 없으나 후기에 만들어진 앙부일구와 거의 비슷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 오목한 반구 안에 북극을 향하는 영침과 그 그림자를 받는 시반면으로 이루어져 있다. 시반면에는 24기(氣)를 나타내는 13개 가로선이 있고, 15분 간격의 시각을 나타내는 세로선이 있다. 영침의 그림자가 가리키는 시반면을 통해서 시각과 계절을 알 수 있다. 크기는 지름 25cm, 높이 11.7cm이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국립중앙과학관이(가) 창작한 ‘앙부일구(仰釜日晷)’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연관 3D 프린팅데이터 (10건)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전자우편(E-Mail)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 시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1.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 된다.
  • 2.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하여서는 아니 된다.
  • 3.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통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저작권문의 닫기
저작권문의

저작권법 제24조의2(공공저작물의 자유이용)에 따라 소장품 자료실에서 제공하는 자료는 저작물별로 적용된 이용조건에 따라 저작권 침해의 부담 없이 무료로 자유롭게 이용 가능합니다.

  • OPEN, 출처표시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단, 자유이용이 가능한 자료는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라, KOGL)"을 부착하여 개방하고 있으므로 공공누리 표시가 부착된 저작물인지를 확인한 이후에 자유럽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자유이용의 경우, 이용자께서는 반드시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하여야 합니다.
닫기
유관기관